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고3ㆍ수험생들이 문화예술교육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보다 큰 세계와 연결될 수 있도록 ‘2021 상상만개-GO3 CITY∞잃어버린 예술적 세계를 찾아서’를 비대면으로 운영한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상상만개’는 학업과 수능 준비로 지친 고3 및 수험생이 남은 학사일정 동안 예술가와 함께 다양한 예술 작업을 해보며 그동안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성인이 된 이후에도 자발적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다.
2021 상상만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예술가 상자’와 누리소통망을 활용해 11월 18일(목)부터 2022년 1월 14일(금)까지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참여자는 나만의 예술 키워드를 선택하여 ‘예술가 상자’를 신청할 수 있으며, 총 8개의 활동 중 개인별 특성에 맞는 문화예술 활동을 직접 해볼 수 있다.
또한, 누리소통망(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통해 자신과 취향이 같은 예술가 상자를 선택한 친구들을 만나고, 예술가들이 보내는 미션도 주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
창작 결과물은 누리소통망에 핵심 표시어(해시태그) ‘#상상만개’를 넣어 게시하며, ‘심화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선택한 예술가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실시간 소통하며 새로운 문화예술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참여자가 누리소통망에 올린 창작 결과물은 ‘상상만개’ 누리집(http://www.go3.city)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공유할 예정이다.
‘2021 상상만개’에 참여하고자 하는 고3 및 수험생은 11월 18일(목)부터 12월 1일(수)까지 ‘상상만개’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12월 셋째 주에 총 3,000명에게 맞춤형 ‘예술가 상자’를 배달할 계획이다.
이 중 100여 명은 2022년 1월 14일까지 진행되는 ‘심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일정과 신청방법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은 상상만개 누리집, 교육진흥원 공식 누리집(http://www.art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진흥원 담당자는 “참여자들이 ‘상상만개’를 통해 잠시나마 학업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학창시절을 지나오며 잃어버렸던 자신의 예술적 감각을 재발견하고, 보다 다양한 세계와 연결되는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