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주관하고 제주청소년과학탐구연구회가 운영 지원하는 제22회 제주과학축전이 ‘클릭으로 떠나는 사이버 과학 축제’ 주제로 2021년 11월 1일(월)부터 11월 14일(일)까지 14일간 제주과학축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운영된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경연대회 및 ‘섬속의 섬’ 과학축전이 온‧오프라인으로 운영된다.
2020년 코로나19로 취소되었던 축전을, 올해에는 제주과학축전 홈페이지(http://제주과학축전.kr)를 개설하여 본인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전 신청하고 개별 체험꾸러미 배부를 통해 신청자가 가정 또는 학교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홈페이지를 이용한 온라인 체험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유아 대상 코너1(과학을 접하다)에 ‘알록달록 무지개 물탑 만들기’ 등 16개 프로그램을, 초등학생 대상 코너2(과학을 배우다)에 ‘과일전지 만들기’ 등 26개 프로그램을,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코너3(과학을 응용하다)에 ‘미니 태양광 선풍기 만들기’ 등 26개 프로그램을, 중학생부터 성인대상 코너4(과학을 생활화하다)에 '간이전도계 제작’ 등 18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섬속의 섬’ 과학축전은 축전을 직접 접하기 힘든 추자도와 우도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운영하며, 우도에서는 11월 4일(목)에 우도중에서 ‘에어로켓 만들기’ 등 9개 프로그램을, 추자도에서는 11월 11일(목)에 추자초와 추자중에서 ‘LED 손전등만들기’ 등 10개 프로그램을 오프라인으로 운영한다.
제주과학축전은 홈페이지(http://제주과학축전.kr)을 통해 신청 및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참가한 중‧고등학생에게는 제주교육청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확인서를 발급한다.
제주교육청 관계자는 “제22회 제주과학축전을 통해 과학문화 확산 및 흥미 증진에 기여하며 코로나19로 힘든 제주도민의 마음을 치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