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부도서관과 대구두류도서관은 도서관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지친 마음을 힐링하고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도서관과 함께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2월 1일부터 다양한 온·오프라인 독서문화행사를 마련하여 운영한다.
대구서부도서관의 주요 온라인 행사로는 △설 연휴 동안 가족과 함께 밴드 영상을 통해 설 그림책을 읽고 직접 윷판을 만들어 윷놀이를 즐기는 ‘설맞이, 얼쑤 즐겨보소! - 온가족이 함께하는 윷놀이 체험’, △한 달 동안 읽은 책 속에서 인상 깊은 구절 또는 한 줄 감상평을 홈페이지 공유하여 책 읽고 싶은 마음을 독려하는 ‘집콕! 한 줄 책방’, △집에서도 홈페이지를 통해 그림책 한 권을 뚝딱 읽을 수 있는 ‘온라인 그림책 속 그림 이야기 – 우리 집에 보더콜리가 산다’ 전시 등이다.
주요 오프라인 행사로는 △다가올 봄을 맞이하여 사서와 함께 봄 그림책을 읽고 스칸디아모스 액자를 만들어보는 ‘봄맞이, 사서와 함께 봄을 기다려 봄’, 같은 물건이라도 관심과 애정을 쏟는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나에게 소중한 물건과 그 이유를 친구들과 공유해보는 ‘소중한 물건이 있나요? - 「수집왕」책을 읽고’, △각 자료실에서는 사서들이 직접 선별한 ‘2월 주제가 있는 북큐레이션’으로 ‘종합자료실 - 바이러스가 바꿔 놓은 경제 100여권’, 디지털자료실에서는 ‘설날 온가족이 볼 수 있는 영화 20여점’, 어린이자료실에는 ‘어린이 몸튼튼 마음튼튼 100여권’등이 있다.
또한 어린이자료실에서는 인문도서를 읽고 퀴즈를 풀면 정답자 중 3명을 추첨하여 문화상품권을 주는 ‘어린이 인문독서퀴즈’도 매달 운영 중이며, 2월은 어린이자료실 독서퀴즈 코너에서 「홍길동전」을 읽고 퀴즈를 풀면 된다.
이인숙 관장은 “도서관에서 준비한 행사들로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2월이 되기를 바라며 특히 설명절 맞이 온라인 특별행사 윷놀이 체험을 통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설 연휴를 보내기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두류도서관은 설맞이 행사로 제기, 팽이, 공깃돌로 구성된 전통놀이 키트를 선착순으로 배부하는 ‘전통놀이 만들고(古)! 체험하고!’와 키트 속 전통놀이 방법을 두류도서관 유튜브에 탑재하여 배워보는‘전통놀이 배워요 온(溫)라인!’을 마련했다.
그리고 설에 관한 퀴즈를 두류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매주 화요일 릴레이로 풀어보는 ‘2021 신축년 설날 맞이 릴레이 OX 퀴즈!’, 우리 전통음식(김치)에 관한 도서를 읽고 문제를 풀어보는 ‘온라인 어린이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또한 두류도서관에 방문하여 책을 대출하는 시민들에게 작은 즐거움을 주고자 설맞이 덕담 운세가 쓰여진 책갈피를 신간도서에 꽂아두고‘당첨’책갈피가 꽂힌 책을 대출하는 이용자에게 전통과자세트를 증정하는 ‘설맞이 새해 운세 책갈피 찾기’이벤트를 실시하고, 자랑스러운 대구의 인물과 명소를 소개하는 ‘그것이 알고싶다 대구 특집’북큐레이션도 운영할 예정이다.
더불어, 설 연휴 전후 기간인 2월 8일(월)부터 2월 14일(일)까지(휴관일 제외) 대출가능 자료 수를 확대하는(도서 20권, DVD 10점) ‘새해 책 많이 받으세요’행사를 실시하여 독서와 함께 힐링하는 설 연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퀴즈행사는 두류도서관 홈페이지 내 게시판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자 중 정답자를 추첨,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궁금한 사항은 두류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daegu.go.kr/duryu)를 참조하거나 독서문화실 (053-231-2731~3)로 문의하면 된다.
오선화 관장은“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이하여 연휴를 도서관과 함께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마련하였으니,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지역사랑의 마음을 되새기는 뜻깊고 즐거운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