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름다운교육신문) 수업으로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배움의 길
김포교육지원청은 관내 초등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과 일상에서의 함께 나누는 수업 문화 확산을 위해 '2025 하반기 김포 초등 수업나눔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의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나눔을 통해 사유하는 학생, 깊이있는 수업과 더불어 하이러닝 활용 확산을 실현하고자 마련됐으며, 10월 17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수업 공개와 10월 29일(수)에 김포그린학교에서 열린성찰과 공유의 시간 ‘수업나눔의 장’으로 운영됐다.
관내 수업공개에는 신규교사 및 저경력 교사들을 비롯한 200여명의 교사가 참관하여 변화하는 수업트렌드와 각자의 교육철학 및 수업 노하우를 나누는 기회를 가졌으며,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된 깊이있는 수업, 디지털 시대의 하이러닝의 구체적 활용 방안 등을 함께 고민해보는 실질적인 성찰과 공유가 이루어졌다.
10월 29일 김포그린학교에서 열린 수업나눔의 장에서는 수석교사의 문학으로 만나는 깊이있는 수업 사례발표와 탐구수업공동체의 질문·탐구·토론 수업에 대한 열정 및 교사로서의 성장과정, 학교 현장에서의 다양한 실천 사례 나눔이 이어졌다.
수업나눔의 장에 참여한 보름초 정OO교사는 “이번 행사는 학교 현장에서 누구나 고민하는 수업을 함께 나눔으로써 교사로서의 전문성은 물론 무엇보다 공동체로서 함께 성장하고 있음을 느끼는 의미있는 자리였다”며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 시간이라고 했다.
한혜주 교육장은 “이번 초등 수업나눔한마당을 통해 각 학교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의 본질과 일상에서의 깊이 있는 수업을 통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포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및 자발적 수업 나눔과 협력적 성장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해 나가는 수업 문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