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교육신문) 전라남도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에 활용할 수 있는 학부모 연수자료 표준안을 보완·제작해 각급 학교에 제공했다.
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업무 부담을 덜고, 활용도를 높이고자 지난 3월 ‘교육과정 설명회 학부모 연수자료’를 제작·보급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2학기 설명회에 활용할 수 있도록 보완된 자료를 새롭게 보급한다.
자료는 한글 자료와 더불어 파워포인트 자료를 추가해, 초·중·고등학교 급별 맞춤형으로 제작됐다.
또한 학교급별 현직 교원을 제작 위원으로 위촉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부모의 눈높이에 맞춘 자료 제작을 위해 교원의 교육적 요구와 학교 현장의 의견을 세심히 반영하여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내용은 ▲ 2022 개정 교육과정 ▲ 고교학점제 ▲ 늘봄학교 ▲ 학생생활기록부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 청탁금지법 ▲ 교육활동 보호 ▲ 성폭력·도박·마약 예방 등 학부모 필수 연수 주제를 다뤘다.
특히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보건, 급식 등의 내용을 새롭게 추가했다.
서영옥 정책기획과장은 “1학기에 보급된 자료의 활용도가 높아 현장의 업무 경감에 크게 기여했다. 이번에 더욱 보완된 자료가 학교와 학부모 간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학교 현장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거점학부모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자녀 생애주기별 학부모 교육 자료를 매년 개발·보급하고 있다.
앞으로도 학교 요구에 맞춘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을 실시하며, 학교 업무 경감과 학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