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 이하 서울과기대) 학생상담센터가 지난 4월 11일(목)부터 6월 13일(목)까지 10주 간, 마음나눔 카페 ‘오늘, 커피한잔’을 운영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마음나눔 카페 ‘오늘, 커피한잔’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재학생을 대상으로 새 학기 적응과정에서 경험하는 불안감과 스트레스 해소를 돕고 대학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 증진과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오프라인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오늘, 커피한잔’은 카페를 테마로 매주 10명의 정원을 구성하여 커피와 차, 디저트를 나누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참여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하였다.
참여자들은 매주 ‘나의 감정돌아보기’,‘별칭 짓기’,‘감사 찾기’,‘나에게 해주고 싶은 말 적어보기’,‘고민 나누기’,‘나의 경험 이야기하기’등의 주제로 50분간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소통능력, 인문학적 소양, 창의력을 함양하는 기회를 가졌다.
누적 신청자는 총 107명, 참여인원은 총 72명이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4.7점(Max=5.0)으로 높게 확인되었다.
참여자들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대화할 수 있어서 좋았다.”, “바쁜 일상 속 잠깐 쉬어가는 쉼표 같은 시간이어서 좋았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의견을 나누는 좋은 경험이 되었다.”, “다양한 학과의 친구나 선배님을 만날 기회가 적었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실현할 수 있어서 의미 있었다.”, “마음을 돌아볼 시간이 너무 부족한데, 덕분에 돌아보았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