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미래교육연구원(원장 이희갑)에서 운영하는 참자람교실의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 설명회가 2020년 5월 12일 17시부터 대구미래교육연구원 1층 시청각실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성황리에 열렸다.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 설명회는 참석자 전원 마스크 착용 및 좌석 간 안전거리 확보 등 엄격한 예방 수칙 준수 하에 ▲참자람교실의 설립목적, 철학, 교육과정 및 학교생활안내 ▲교직원소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설명회는 교직원의 현장 프리젠테이션과 학부모 및 재학생과의 온라인 화상회의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온라인 화상회의에는 참자람교실 3학년 재학생들이 가정에서 LMS(MS팀즈)를 활용하여 참석해 신청을 희망하는 1학년 학부모 및 학생들과 학교생활 및 수업에 대한 질의응답시간을 가져 눈길을 끌었다.
이날 참석한 학생 및 학부모 외에도 개별 방문 및 유선 상담을 통한 입학 문의가 많아 실제 신청 접수건은 예년 수준인 50여명을 훨씬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자람교실의 학교생활과 수업에 대한 참석자들의 다양한 질문을 듣고 답하는 과정에서 3학년 위탁과정에 재학 중인 방○○ 학생은 “참자람교실의 학교생활과 수업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고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으며, 참자람교실에서는 공부를 ‘잘한다’, ‘못한다’의 차원이 아니라, 공부를 ‘하고 싶다’의 차원으로 이끌어 준다”고 답을 해 참석한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깊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설명회에 참석한 중학교 1학년 학생(김OO)은 “평소 토론수업과 다양한 동아리 활동에 관심이 많았는데 참자람교실의 교육활동은 이러한 저의 관심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 같다.”라며 참자람교실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대구미래교육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 및 신입생 모집을 통해 모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 3년차를 맞고 있는 참자람교실이 더욱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꽃피울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갈 예정이며, 이를 통해 참자람교실의 철학과 교육과정이 대구 미래교육을 견인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자람교실은 5월 14일(목)까지 원서 접수를 마감하며, 학부모, 학생 면담을 거친 후, 5월 21일(목) 대구관내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20학년도 신입생 30명을 확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