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日, 역사 왜곡 교과서 시정하라!" 성명

2022.03.29 22:58:48

"독도 영유권 주장, 조선인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 범죄 축소·은폐"

교육부는 29일 일본 정부가 역사 왜곡이 드러난 교과서 검정을 통과시킨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이날 교육부는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의 검정결과에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과 조선인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 범죄 축소·은폐한 고등학교 교과서에 대해 일본 정부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외신에 따르면, 일본 문부과학성은 내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이상이 사용하는 교과서 239종에 대한 검정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이 실린 교과서는 일본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과 관여에 대해 인정하고 사죄한 '고노(河野)담화'를 인용한 교과서 단 1권 뿐이었다. 다른 교과서에서는 종군 위안부 표현이 모두 빠졌다. 한반도 노동자의 강제연행에 대한 기술에 대해서도 강제적으로 동원 등으로 수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는 특히 "역사적 사실이 왜곡된 교과서로 배운 일본의 초·중·고등학생들은 그릇된 역사 가치관을 가지고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이는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화합을 저해하고 향후 일본의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서는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통해 이웃나라 국민의 상처를 공감하고, 그 첫걸음으로 미래 사회가 배우는 왜곡 교과서를 수정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영토주권 주장을 바로 잡기 위해 초·중등 학생을 포함한 대국민 역사교육 및 독도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교육부와 동북아역사재단은 오는 30일 오전 온라인으로 일본 정부의 이번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한 긴급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명화 기자
Copyright @2019 아름다운교육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50가길 22,2층 (묵정동,신현빌딩) | 등록번호: 서울 아 01967 | 이메일: helloedunews@naver.com 발행처: 온라인에이전시(주) | 회장: 김성이(전 보건복지부 장관) | 발행·편집인: 곽선영 | 전화번호 : 02-2279-9000 Copyright ©2019 아름다운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