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덕초, ‘꼬마 농부들의 텃밭 채소 수확 잔치’

2021.11.25 13:24:10

 

부산 금정구 공덕초등학교(교장 한순자)는 11월 25일 학교에서 학생들이 직접 심고 가꿔온 다양한 텃밭의 채소들을 수확해서 가정으로 가져가는 행사인 ‘꼬마 농부들의 텃밭 채소 수확 잔치’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 전교생이 그동안 가꿔온 텃밭의 채소를 수확하면서 결실의 기쁨을 맛보고 ‘사계절(겨울) 생태체험’을 통해 겨울을 준비하는 숲의 모습을 탐구하고, 다양한 놀이를 체험했다.

이 학교는 ‘생태환경 중점 교육과정 특성화 자율학교’로서 학교 안 생태환경뿐만 아니라 지역의 자연환경 및 마을 생태 교육공간을 활용한 ‘생(生)동(動)감(感) 생태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배움과 삶이 연결되는 생태감수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생(生)동(動)감(感) 생태체험’ 프로그램은 자연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生 프로그램)해 자연 속에서 체험하면서 자연을 탐구(動 프로그램)하며, 자연에 대한 사랑을 표현(感 프로그램)한다는 의미다.

이를 통해 학년별 운영되는 생태 프로젝트 수업 및 생태수업 공개,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자연에서 배우는 생태 감수성 교육, 마을 생태축제 참여, 온 가족이 함께하는 계절 생태캠프 에코스쿨과 우리 동네 생태 탐방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또, 전교생이 함께 운영하는 학교 텃밭과 교실에서 재배하는 친환경 에코팜, 텃밭의 벌레를 퇴치하는 친환경 장치(달팽이 트랩) 만들기, 소리쟁이로 천연 샴푸 만들기, 곤충 생태스쿨 체험, 우리 학교 생태자랑대회, 학교 텃밭 채소를 활용한 먹거리 콘테스트 개최, 채식하는 날 운영 등 다양한 생태체험을 통해 학교에서의 배움을 가정과 사회에서 실천하고 있다.

한순자 공덕초등학교 교장은 “앞으로도 꾸준한 생태교육을 통해 미래세대에게 지속가능한 지구를 물려줄 수 있는 생태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학교는 12월 1일 오후 2시 학교 강당(볕뜰마루)에서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위한 ‘입학설명회’를 실시한다. 신입생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신나고 재미나는 학교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생태환경 중점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소개할 예정이다.

박동건 기자
Copyright @2019 아름다운교육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50가길 22,2층 (묵정동,신현빌딩) | 등록번호: 서울 아 01967 | 이메일: helloedunews@naver.com 발행처: 온라인에이전시(주) | 회장: 김성이(전 보건복지부 장관) | 발행·편집인: 곽선영 | 전화번호 : 02-2279-9000 Copyright ©2019 아름다운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